한국관광공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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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관광 품질인증제 신청공고

한국관광 품질인증제 사업 소개

도입취지 및 배경

01. 관광품질 관리의 중요성 확산

관광객 증가로 국가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광품질관리 중요

세계경게포럼(WEF)2017관광경쟁력지수 : 한국 19위, 중국 15위, 일본 4위

02. 인증 예산의 효율적 집행

인증제도별 홍보 및 운영비 개별 운영 중

숙박 14개, 음식점 56개, 기타 14개 인증 (2017년 2월 기준)

03. 한국관광 품질 관리 체계 구축

인증기준의 표준화를 통한 신뢰성 제고

사후관리 체계화로 인증 품질 유지 및 개선

04. 해외 주요국은 품질인증제 통합운영 중

체계적인 국가 고나광 품질관리를 위해 공공부문에서 관광품질 통합인증제도 운영

정부 정책

새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(2017. 7)

100대 국정과제 중 [관광복지 확대와 관광산업 활성화] 부문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진과제로 "관광품질인증제의 법적 근거 마련을 통한 체계적 관리" 반영

총리 주재 [국가관광 전략회의]중 관광진흥 기본계쇡(2017.12.18)

"관광품질인증제"를 도입하여 지역의 숙박, 쇼핑 등 "관광서비스 품질 체계화"

시행 근거

관광진흥법

제48조의10(한국관광 품질인증)제1항

"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관광객의 편의를 돕고 관광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관광사업 및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업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을 위한 시설 및 서비스 등(이하 "시설 등"이라 한다)을 대상으로 춤질인증(이하 "한국관광 품질인증"이라 한다)을 할 수 있다"

제48조의11(한국관광 품질인증의 취소)

"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한국관광 품질인증을 받은 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인증을 취소할 수 있다." ※관광진흥법[제15436호, 2018.03.13.공포][2018.06.14시행]
사업 추진체계

한국관광 품질인증제 도입 및 확대 기반 구축

한국관광 품질인증제 법제화 및 후속조치

인증제 확대 시행 기반 마련

  • 평가체계 전문화

    • 인증심사 실시
    • 운영위원회 구성, 운영
    • 평가단 구정, 운영
  • 관리체계 고도화

    • 사전 사후 컨설팅
    • 품질제고 기반 지원
    • 모니터링, 만족도 조사
  • 홍보/마케팅 강화

    • 인증업소 홍보, 마케팅
    • 프로모션 강화
    • 인증홍보물품 배포